본문 바로가기

The : 일반

신호위반 자동차 범칙금 과태료 이것 모르면 호구?! 🚥

728x90
반응형


📍 자동차 신호위반 범칙금 & 과태료 어떤것을 내는게 이익일까?

요즘 네비를 믿고 가다가 종종 신호위반이나 속도위반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있죠.
무인단속카메라에 걸리는 경우 현장에서 바로 고지서나 과태료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내가 정확히 언제 어떻게 잘못했는지 아리까리 한 경우들이 자주 나타나요. 대략 보름에서 한달이 지난 시점에 날라온 경찰청 고지서를 받아보고 나서.. "아" 하면 늦죠.

고지서에는 두가지의 금액이 나와있습니다.

📢 신호위반 범칙금 : 60,000원 + 벌점 15점
📢 신호위반 과태료 : 70,000원

무인단속카메라에 걸린 경우에는 이렇듯 두가지의 선택지가 주어집니다.자동차 과태료이기 때문인데요. 이유는 해당 고지서가 자동차 소유주에게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누가 운전했는지는 모르지만 차는 위반을 했으니 차 주인이 돈 내세요"뭐 이런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벌점은 연간 40점 미만이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어서 그냥 무시하는 경우가 있죠.위 사진과 같이 신호위반 범칙금과 과태료의 금액 차이가 크지 않다면 과태료를 내는데 부담을 안 느끼지만 금액차이가 큰 경우라면 벌점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그냥 범칙금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생각!벌점 15점으로 인해 나에게 부과되는 것은 단순 벌점 자체만이 아닙니다.바로 자동차 보험료가 있습니다.현재 우리가 받고 있는 보험료 산정에는 사고, 범칙금 등도 기본 보험료 계산에 영향을 미칩니다.벌점을 받은 경우라면 자동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줄어들고, 벌점이 크다면 즉 범칙금 납부가 잦은 경우라면 당연히 보험료도 올라가는 것이죠.

절대, 절대, 자동차 신호위반이나 과속 무인단속기로 인해 고지서가 나왔다면 과태료로 내세요..

728x90
반응형